서민금융진흥원 특례보증 최저신용자 자격요건, 한도, 전국 금융지원 고객상담센터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민금융진흥원 특례보증 최저신용자 자격요건, 한도, 전국 금융지원 고객상담센터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신용자를 위한 특례보증 대출은 다음과 같은 조건과 특징을 가집니다:

대출 한도 및 조건: 초기 대출 한도는 500만원이며, 6개월 동안 성실하게 상환할 경우 추가로 500만원을 더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총 한도는 1000만원입니다. 대출 금리는 연 15.9%로 시작하며, 성실상환 시 매년 0.5%p씩 인하되어 최종 9.9%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상환 조건: 최초 1년간 원금 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이자만 납부하게 됩니다. 상환 기간은 선택에 따라 3년 또는 5년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신청 방법: 신청 절차는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진행됩니다. 먼저 앱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을 한 후, 자격 조회 및 보증 신청을 하고 필요한 경우 금융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보증서가 발급되면, 협약 은행을 통해 대출을 신청합니다.

 

유의사항: 이 대출은 햇살론15 대출 신청 후 거부된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으며, 고금리 대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행성 용도로 사용 시 거절되거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대출 조건: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은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이용한 경우에 한하여 추가 대출이 가능하며, 반복 이용도 가능합니다. 다만, 복수의 대출 이력이 있는 경우, 각 계좌의 누적 성실상환 기간을 합산하여 산정합니다.

이 대출은 저신용자들에게 저렴한 이자율로 대출을 제공함으로써 금융 지원을 확대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 및 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서민금융진흥원 특례보증 최저신용자 자격요건, 한도, 전국 금융지원 고객상담센터

서민금융진흥원 특례보증 최저신용자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상자격, 한도, 반복추가, 상담센터 - 서민금융진흥원

불법사금융 피해 방지를 위해 연체경험 등의 사유로 현재 정책서민금융상품(햇살론15) 이용이 어려운 최저신용자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보증부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지원대상

구분 자격요건
햇살론15 거절 햇살론15를 신청하였으나 연체경험 등의 사유로 햇살론15 보증이 거절된 자
개인신용평점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23년 기준 KBC 670점 또는 NICE 724점 이하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

※ 지원대상 요건에 해당하더라도, 서금원 보증심사 및 협약기관 자체 대출 심사결과 최종적으로 보증 및 대출이 거절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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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내용

대출한도 대출금리 대출기간 우대금리 상환방법
동일인 최대
1,000만원*
연 15.9%
(보증료 포함, 단일금리)
거치기간
1년(선택) +
상환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기간 중,
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인하
(3년 선택 시 3.0%p씩,
5년 선택 시 1.5%p씩)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 최초 이용 시 최대 500만원 이내, 6개월(180일)이상 정상이용시  추가대출 1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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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복, 추가이용

  • 반복이용 : 최저 신용자 특례보증 상환 완료한 경우, 횟수 제한없이 반복 이용 가능
  • 추가대출 :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6개월 이상 정상 이용시 추가 대출 1회 가능
    – 복수의 대출이력이 있는 경우 각 계좌의 누적 성실상환기간을 모두 합산하여 산정(완제 건 포함)
    – 추가대출의 자격요건은 최초대출의 자격요건을 준용함

※ 대출계좌는 최대 2개까지 보유 가능하며, 미완제 대출이 있는 경우 추가대출은 해당 미완제 대출을 실행한 은행으로 하정합니다.

취급처

서민금융진흥원 앱(앱 이용불가 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을 통해 보증신청 후, 협약 금융회사 앱(또는 창구)을 통해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 스마트폰 미보유자, 본인명의 핸드폰 미소지자 등 디지털 취약계층은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예약 후 오프라인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 전국 41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하단표 참조)

권역 전국41개센터
서울 ( 9 ) 중앙, 강남, 광진, 노원, 양천, 관악, 춘천, 원주, 강릉
경기/인천 ( 12 ) 인천, 수원, 성남, 의정부, 고양, 부천, 안산, 안양, 김포, 평택, 구리, 계양
대전/충청 ( 4 ) 대전, 천안, 홍성, 당진
대구/경북 ( 4 ) 대구, 구미, 포항, 경주
부산/경남 ( 5 ) 부산, 사상, 울산, 양산, 창원
광주/전라/ 제주 ( 7 ) 광주, 목포, 군산, 북광주, 순천, 전주, 제주
**[대출기관] 23.10월 현재 광주은행, 전북은행, NH저축은행(추가대출), 웰컴저축은행
  • DB저축은행(등본상 주소지 서울)
  • 우리금융저축은행(등본상 주소지 대전, 충북, 충남, 세종)
  • IBK저축은행(등본상 주소지 부산, 울산, 경남)
  • 하나저축은행(등본상 주소지 서울, 경기, 인천)
  • 신한저축은행(등본상 주소지 서울, 경기, 인천)

이용 절차

※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생·청년의 자금애로를 보다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앱을 통해 서류 제출 및 비대면 심사를 실시합니다.

※ 서금원 앱을 통해서만 보증신청 가능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상자격, 한도, 반복추가, 상담센터 - 서민금융진흥원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민금융통합콜센터(국번없이 1397)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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